요리

[스크랩] 낙지의 힘! 누구나 천하장사가 되는 겨울 보양식 [연포탕]

자비화 2017. 2. 3. 13:32

 

 

 

 

 

 

 

낙지 3마리(500g), 무 1/6개(250g), 양파 1/2개, 대파 1대, 청양고추 1/2개, 홍고추 1/2개, 미나리 5줄기(10g), 청주 1큰술, 국간장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멸치액젓 1작은술, 굵은소금 약간, 멸치다시마육수(또는 물) 5컵

* 낙지손질 : 굵은소금 1큰술, 밀가루 3큰술
* 멸치다시마육수 : 물 6컵, 마른 멸치 10마리, 다시마 1장

 

 

 

1. 낙지는 머리를 뒤집어 내장을 제거한 뒤 가위로 눈을 잘라내고 다리 뒤쪽에서 밀어 입을 제거한다.
2. 낙지에 굵은소금을 넣고 바락바락 주물러 찬물에 헹군 다음 다시 밀가루를 넣고 주물러 찬물에 여러 번 헹군 뒤 물기를 뺀다.
tip. 밀가루는 빨판 사이에 붙은 진흙과 미끈거리는 진액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돼요.

 

 

 

 

3. 무는 가로, 세로 3cm 크기로 나박 썬다. 양파는 채 썰고 대파, 청양고추, 홍고추는 어슷 썬다. 미나리는 4cm정도 길이로 썬다.

 

 

 

 

 

4. 멸치다시마육수 준비하기 
(1) 멸치의 머리와 내장을 떼어낸 뒤 달군 냄비에 넣고 살짝 볶아 비린내를 제거한다.
(2) 물을 붓고 다시마를 넣어 중약불로 끓이다가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인다.
(3) 10분 후 다시마를 건져내고 10분간 더 끓인 뒤 멸치를 체로 걸러 육수 5컵을 준비한다.
 

 

 

 

 

5. 냄비(또는 뚝배기)에 멸치다시마육수를 붓고 무를 넣어 5분간 끓인 다음 무가 반투명하게 익으면 양파, 청주, 국간장, 다진 마늘, 멸치액젓을 넣는다.   

 

 

 

 

6. 낙지, 대파, 청양고추, 홍고추를 넣고 2분정도 더 끓인 뒤 부족한 간은 굵은소금으로 간한 뒤 불을 끄고 미나리를 올려 완성한다.
tip. 낙지는 오래 익힐수록 질겨지기 때문에 2~3분정도만 익히는 것이 좋아요.

 

 

 

 

 

 

 

 

출처 : 미즈쿡 레시피
글쓴이 : 핸디쿡 원글보기
메모 :